개인공부/투자자산운용사

투자자산운용사 2과목 모의고사 공부 5

Hx2y98 2025. 3. 11. 22:29

제 2과목 투자운용 및 전략 2 / 투자분석 - 대안투자운용 / 투자전략 

 

부동산금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것은 ?

 

1. 부동산금융은 주택금융과 수익형 부동산금융으로 구분되며, 주택금융은 PF(Project Financing)가 대표적인 형태이다. 

2. REITs 는 부동산투자회사법에 의해 설립되는 회사로서,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받은 자금을 부동산 및 관련 사업에 투자한 후 투자자에게 배당을 통해 이익을 분배한다. 

3. REITs는 일반투자자들도 소액의 자금으로 부동산 투자가 가능하다. 

4. ABS(자산담보부증권) 발행을 통해 자산보유자는 자산을 증권화함으로써 유동성을 높일 수 있다. 

 

답 : 1번

 

해설 : 

PF(Project Financing)는 부동산 개발 금융으로 대표적인 수익형 부동산 금융에 해당한다 . 한편, 주택금융은 담보대출이 대표적이다. 

 

*부동산 금융


 

헤지펀드 운용전략 중 하나인 방향성 전략은 증권이나 시장의 방향성에 따라 매매 기회를 포착하는 전략이다. 다음 중 방향성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이머징마켓 헤지펀드 전략은 주로 신흥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증권에 대해 포지션을 취하며, 일반적으로 이머징마켓 국가는 공매도를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주로 매수 전략을 사용하다. 

2. 글로벌 매크로 전략은 투자 결정 시 경제상황을 Bottom-up 방식을 사용하여 분석한다. 

3. 주식의 롱숏 전략은 대표적 차익거래 전략이므로 방향성 전략으로는 활용이 어렵다.

4. 매도전문펀드 전략은 매도 포지션을 취함으로써 주식가격이 상승하면 이익이 발생하지만, 주식 가격이 하락하면 손실이 발생한다. 

 

답 : 1번

 

해설 : 

이머징마켓 헤지펀드는 주로 신흥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증권에 대해서 포지션을 취한다. 신흥시장의 경우 선진국 시장보다 비효율적이고 유동성이 낮다. 이머징마켓 국가는 일반적으로 공매도를 허용하지 않으므로 주로 매수 전략을 사용한다. 

 

2. - 글로벌 매크로 전략은 투자 결정 시 경제상황을 Top-down 방식을 사용하여 분석한다. 

3. - 주식의 롱숏 전략은 대표적 차익거래 전략이지만, 개별 주식의 방향성을 기대하며 롱숏의 배분 비율을 달리해 방향성의 전략으로도 사용된다. 

4. - 매도전문펀드는 주식 가격이 하락하면 이익이 발생하고, 주식 가격이 상승하면 손실이 발생한다. 

 

* 헤지펀드 운용전략

차익거래 전략 - 공매도와 차입을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 차익거래기회를 통해 수익을 추구하고 시장 전체의 움직임에 대한 노출을 회피함으로써 시장 변동성에 중립화하는 전략
- 전환사채 차익거래, 채권 차익거래, 주식시장중립형 등이 있다. 
Event Driven 전략 - 위험을 적극적으로 취하고, 상황에 따라 공매도와 차입을 사용함.
- 기업 합병 등 기업 상황에 영향이 큰 사건을 예측하고 이에 따라 발생하는 가격 변동을 이용해 수익을 창출한다. 
- 부실채권투자, 위험차익/합병차익거래로 구분
방향성 전략 - 특정 주가나 시장의 방향성에 근거하는 전략으로 , 시장위험을 헤지한 종목 선택으로 수익을 극대화하기보다는 증권이나 시장의 방향성에 따라 매매 기회를 포착하는 기법
- 위험을 적극적으로 취하고, 상황에 따라 차입과 공매도를 사용한다. 
- 주식의 롱숏 전략, 글로벌 매크로(Global macro), 이머징마켓 헤지펀드, 섹터헤지펀드, 매도전문펀드 등
펀드 오브 헤지펀드 전략 - 자금을 여러 개의 헤지펀드에 배분하여 투자하는 전략
- 위험분산(분산투자효과가 큼), 구매의 적정성, 접근의 용이성, 전문가에 의한 운용, 사전 자산배분 등의 장점이 있다. 

 

 

추가해설 : 

이머징 마켓 - 신흥국 시장

 


 

<보기>에서 설명하는 CDO의 유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기초자산의 수익률과 유동화 증권의 수익률 간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차익을 얻을 목적으로 발행된다. 
- SPC는 신용도가 높은 선순위 CDO 트랜치를 발행함으로써 낮은 이자비용을 발생시키고, 기초자산으로부터 얻는 높은 수익과의 차익을 남긴다.
- 기초자산으로 주로 높은 수익률이 높은자산을 구성한다. 

 

1. Arbitrage CDO

2. Balance Sheet CDO

3. Cash Flow CDO

4. Synthetic CDO

 

답 : 1번

 

해설 :

2. - Balance Sheet CDO : 위험 전가 목적으로 거래하고, 거래를 통해 대차대조표에서 신용위험 자산이 감소하여 재무비율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CDO의 구분

- 발행목적에 따른 구분

Arbitrage CDO 기초자산의 수익률과 유동화 증권의 수익률 간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차익을 얻을 목적으로 발행.
Balance Sheet CDO 위험 전가를 목적으로 거래하고, 거래를 통해 대차대조표에서 신용위험 자산이 감소하여 재무비율이 개선됨.

 

- 위험 전이 방법에 따른 구분

Cash Flow CDO 자산을 양도하여 SPV를 구성, SPV 에서 발행한 트랜치에 매각 대금으로 자본조달(funded CDO)
Synthetic CDO 기초자산의 양도 없이 CDS를 활용하여 신용위험 전가(unfunded CDO)

 

- CDO 기초자산 운요에 따른 구분

Static CDO 포트폴리오의 운용 없이 만기까지 보유
Dynamic CDO 지정된 운용자에 의해 자산이 운용되는 CDO
Hybrid CDO Ram-up 기간과 자산으로부터 선지급이 있는 경우 자산을 운용 혹은 대체하는 hybrid structure

 

추가해설 : 

CDO (Collateralized Debt Obligation, 부채담보부증권)란?

- 채권, 대출, 여신 등의 부채 상품을 묶어서 만든 금융상품이다. 금융기관이 대출채권( 예: 기업 대출, 주택담보대출 등)을 모아 증권화한 후 , 이를 투자자들에게 판매하는 구조

 

SPV (Speacial Purpose Vegicle, 특수목적법인) 란?

- 특정한 금융 거래를 수행하기 위해 설립된 별도의 법인. 주로 자산유동화(ABS, CDO 발행 등)을 위해 사용된다. 

 

CDS (Credit Default Swap, 신용부도스왑)란?

- 채권이나 대출의 부도 위험을 헤지(보호)하기 위한 파생상품. 마치 채권에 대한 보험 같은 개념 .

 


 

<보기> 중 CDO의 트랜치에 대한 적절한 설명으로만 모두 묶인 것은? 

ㄱ. Equity 트랜치 투자자의 수익은 up-front 방식으로 초기에 한 번에 받고, 만기에 남아있는 담보자산의 원금을 받는다.
ㄴ. Mezzanine 트랜치는 Senior 트랜치와 Equity 트랜치의 중간에 위차하며, 잔여 이익에 대한 참여권이 없다.
ㄷ. Senior 트랜치 투자는 재보험사에게 기존 보유 위험을 헤지할 수 있는 분산투자의 도구로서 인식된다. 
ㄹ. 투자자는 신용평가사의 신용등급을 확인하고 Super Senior 트랜치에 투자할 수 있다.

 

1. ㄱ,ㄴ

2. ㄱ,ㄷ

3. ㄴ,ㄹ

4. ㄷ,ㄹ

 

답 : 1번

 

해설:

ㄷ. - 재보험사에게 기존 보유 위험을 헤지할 수 있는 분산투자의 도구로서 인식되는 트랜치는 'Super Senior 트랜치' 이다. 

ㄹ. - Super Senior 트랜치는 신용평가기관에서 신용평가를 하지 않기 때문에 투자자 입장에서는 신용평가사의 신용등급 없이 투자하게 된다. 

 

*CDO의 트랜치

Equity 트랜치 - 가장 위험이 높고 수익이 높은 트랜치
- 잘 분산된 신용 포트폴리오에 대해 높은 레버리지의 노출을 가지고 있다. 
- 투자자의 수익은 초기에 한 번에 받으며(up-front 방식), 만기에 남아있는 담보자산의 원금을 받는다.
Mezzanine 트랜치 - Senior 트랜치와 Equity 트랜치의 중간에 위치
- 신용등급이 비슷한 회사채 또는 ABS에 비해 높은 수익이 지급된다.
- 잔여 이익에 대한 참여궈이 없다. 
Senior 트랜치 - Equity / Mezzanine / Senior 트랜치 중 가장 위험이 낮은 대신 낮은 수익을 가지고 있는 트랜치
- 높은 신용등급을 가졌다. 
- 실제 현금 손실이 발생하기 어렵지만 Mark-to-Market의 위험이 있다. (*시장가치 위험 존재)
- 신용등급이 비슷한 채권에 비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분산화에 대한 이익을 얻을 수 있다. 
Super Sneior 트랜치 - Senior 트랜치에서 추가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를 가정한다.
- Unfunded CDO의 형태를 가진다.
- 신용평가기관에서 신용평가를 하지 않기 때문에 , 투자자는 신용등급 없이 투자한다. 

 


 

PEF 투자회수(Exi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것은?

 

1. 인수기업의 가치를 상승시킨 후 PEF가 보유한 모든 지분을 일반기업(대상 기업과 동종업종이거나 사업 다양화를 지향하는 전략적 투자자)에게 매각하는 것이 가장 고전적인 방법이다.

2. PEF가 인수한 기업을 다른 PEF 에 매각하여 현금화하는 것이 비정상적인 매각이므로 법적으로 불가능하다. 

3. 유상감자 및 배당을 통해 투자자금을 회수하는 경우 해당 기업의 수명 단축, 장기 성장성 저해 등의 부작용이 초래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4. PEF 가 인수한 기업을 상장하는 전략은 인수기업에 대해 계속해서 일정 지분을 보유할 수 있어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고 추가적으로 자금 회수도 가능하다. 

 

답 : 2번 

 

해설 :

매각 상대방은 주로 일반기업이지만 다른 PEF가 될 수도 있다. 주로 일반기업 매각 및 상장 등을 통한 투자회수가 여의치 않거나 빠른 투자 회수를 원하는 LP 투자자들의 요구 등에 따라 다른 PEF에 매각 하여 현금화하기도 한다. 

 

*PEF 투자회수(Exit) 전략

매각(Sale) - 가장 고전적인 방식
- 일반기업에 매각(대다수) 또는 다른 PEF 에 매각
상장(IPO) - IPO를 통해 주식시장을 거쳐 일반투자자들에게 매각하는 방식
- 복잡한 공모절차와 감독당국의 심사과정이 필요함(단점)
- 인수기업에 대해 계속해서 일정 지분을 보유할 수 있어 지속적인 영향력 행사가 가능하다.(장점)
- 일반기업에 매각하는 방식보다 후순위 전략으로 분류된다.
유상감자 및 배당 - 해당 기업의 수명 단축, 장기 성장성 저해 등의 부작용을 초래한다.
PEF 자채 상장 - 금리 상승, 자금시장의 경색 등으로 대규모 차입이 어려울 경우 인수자금조달 수단 측면뿐 아니라 투자자 자금회수 전략 측면에서도 유리하다.
- 공격적인 회수 전략으로 분류된다.